SM의 심리학
Sadomasochism은
고통이나 수치심을 통해 성적 쾌감을
주고받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의 성관계에 더해지는 것일 수도 있지만
아예 성관계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폭력처럼 보이는 행동이라도
그것이 일종의 애정표현이라는
조건 아래 고통을 주고 받음으로써
성적 쾌감을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실상,
SM은 메저키스트 쪽이 미묘한 몸짓과 신호를 통해
뭘 할지 지시하고 주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의된 SM이라면
성폭력으로 더럽혀져는 안됩니다.
에세머들은 사랑과 성행위의 측면에서
고통과 치욕을 찾는 것이지
다른 영역에서 찾는 게 아닙니다.
당연히 무식하고 절제없는 폭력과 남용은
그 누구만큼이나 싫어합니다.
짧게 말해서,
에세머는 정신병자가 아닙니다.
사이코패시나 반사회성인격장애가
진단이 나오는 정신장애임에 반해,
SM은 타인에게 고통과 손해를 주지 않는 이상
진단이 불가능합니다.
어떤 연구조사는 여성도 남성 못지 않게
가학적 환상을 가진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성장중인 어린 나이에서는 남성이
좀 더 가학욕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완전히 새디스트이고
어떤 사람들은 100퍼센트 메저키스트이지만,
그 중간에 있는 '스위치' 역시 많습니다.
기원
Sadomasochism은
Sadism과 Masochism을 이어붙인 말입니다.
두 단어는
19세기 독일의 정신분석학자
리하르트 폰 크라프트-에빙Richard von Krafft-Ebing이
만들었으며, 그는 기본적으로
남성에게는 가학성향이,
여성에겐 피학성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크라프트-에빙은 쥐스틴
또는 미덕의 불행Justine ou les Malheurs de la Vertu 등을
쓴 18세기의 작가 마르키 드 사드Marquis de Sade의
이름을 따 Sadism의 이름을 지었습니다.
죠프리 러쉬, 케이트 윈슬렛,
마이클 케인이 출연한 영화 Quills는 사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상상의 기쁨은 얼마나 즐거운가!
그 달콤한 순간, 온 세상이 우리의 것이지.
어느 누구도 우리에게 맞서지 못해,
우리가 세상을 모조리 쓸어버리고,
새로운 것들로 채우고,
그 대가로 우리 자신을 바치는 거야.
온갖 죄를 지을 방법은 우리가 다 갖고 있고,
하나도 빠짐없이 저지르지,
두려움이 100배는 더 커지게 하는 거야.
- 마르키 드 사드, 악덕의 번영Les prospérités du vice
Masochism은
모피를 입은 비너스Venus in fur의 작가
레오폴트 리터 폰 자허마조흐Leopold Ritter von Sacher-Masoch를
따라 지은 것입니다.
남성은 욕망하는 자이며,
여성은 욕망되는 자이다.
이것이 여성의 완벽한,
동시에 결정적인 우월함이다.
남성의 열정을 통해,
자연은 여성의 손에 남성을 쥐어줬다.
그러니 그 남성을 자신의 신하로, 노예로,
장난감으로 만들고 나서 웃음으로
그를 버릴줄 모르는 여성은,
영리하지 못한 것이다.
- 레오폴트 리터 폰 자허 마조흐,
모피를 입은 비너스
Sadism과 Masochism이
19세기에야 만들어진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그 현상은 오래되었습니다.
장 자크 루소는 참회록Confessions에서
유년기의 구타에서 생긴 피학성향을
용기있게 고백합니다.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르네상스의 철학자 지오반니 피코 델라 미란돌라는
채찍질을 당해야만 흥분하는
한 남자를 묘사했습니다.
그리고 무려 2세기로 거슬러올라가
그 유명한 카마 수트라Kama Sutra는
'합의하에 야하게 찰싹 때리기'에
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초기의 이론
독일의 의사
요한 하인리히 마이봄Johanne Heinrich Meibom은
의술과 성교에서 채찍질의
사용에 관한 연구 (1639) 에서 Masochism의
첫번째 이론을 선보였습니다.
마이봄에 따르면,
등에 가하는 채찍질은 콩팥 안의 정액을 따뜻하게 하여,
고환으로 흘러내려가면서
성적인 흥분을 일으키게 한다고 합니다.
Masochism에 관한 다른 연구들은
혈액을 따뜻하게 한다거나 성적 흥분으로
신체고통을 완화시킨다는 등의 이야기를 했습니다.
성범죄와 관련사건의
개론서인 Psychopathia Sexualis (1886) 에서,
크라프트-에빙은 Sadism과 Masochism이
서로 다른 성적 논리에 기반한다고
판단하여 융합시키지 않았습니다.
성이론에 관한 세 에세이Three essays on the theory of sexuality 에서,
프로이트는 Sadism과 Masochism이
같은 사람에게서 발견되었다는 점을 관찰하고,
단어를 조합해 Sadomasochism이란 단어를 만듭니다.
그는 Sadism을
남성의 공격적인 성적 본능의
요소들이 뒤틀린 것으로 이해했으며,
Masochism은 Sadism이
자기 자신에게 향해진 것으로,
심지어 더 심각한 탈선으로 보았습니다.
프로이트는
성관계중에 고통을 주고 받는 경향을
'가장 흔한 동시에 가장 중요한 성도착증'
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그랬듯이,
어린 시절에 불완전하고 비정상적인
심리가 개발된 것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그는 여성의 Sadomasochism에는
신경을 많이 쓰지 않았습니다.
Sadism이 주로 남성에게서
발생한다고 생각해서든,
Masochism은 여성의 일반적이고
자연스러운 경향이라고 생각해서든 말입니다.
성의 심리학에 관한 연구Studies in the psychology of sex에서,
영국의 의사 해브록 엘리스Havelock Ellis는
Sadism과 Masochism 사이에
뚜렷한 구분이 없으며,
Sadomasochism을 에로티시즘의 영역에 국한해,
악용과 잔학함과 작별하도록 했습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질 들뢰즈Gilles Deleuze는 다른 생각을 했습니다.
그의 에세이 Coldness and Cruelty에서,
그는 Sadomasochism이
작위적으로 만들어진 단어에 불과하며,
Sadism과 Masochism은 사실 구분되는
현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관련해서 신선한 저술을 내놨지만,
안타깝게도 저는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해설
SM 전반에 대해 같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여러가지 다른 이해를 내놓습니다.
누군가는 설명에 들어맞겠지만
어떤 사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서로 대립되고 모순되는 건 아닙니다.
사실 우리의 가장 강력한 감정들은
여러가지 충동이 합쳐진 결과입니다.
당연하게도,
새디스트들은 권력, 권한, 통제,
그리고 메저키스트의 고통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입니다.
새디스트는
누군가 그의 욕망을 일으킨 뒤 그대로 놔둬버리거나,
혹은 욕망을 좌절시키고
일종의 질투심을 유발하는 것에 대해
벌을 주고싶은 무의식적 욕망을
가지고 있는 걸 수도 있습니다.
새디스트는
파트너를 대상화하여 인간 이하의 위치에 놓음으로써
파트너의 감정을 애써 신경쓸 필요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성관계가 그다지 의미있는 것이 아니며,
친밀하고 의미심장한 사랑의 행위가 아닌
성욕에 불과하다고 자신을 속일 수 있게 됩니다.
파트너는 일종의 기념품이자
단순한 장난감이 됩니다.
장난감의 주인은 장난감을 소유할 수 있고,
아마도 괴롭힐 것이며,
사랑에 빠지지 않습니다.
장난감은 주인을 다치게하거나 배신할 수 없습니다.
Sadism은
화나 죄의식처럼 불편한 감정을
타인에게 투영하고 옮기는 일종의 뒤집어씌우기를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뒤집어씌우기는
오래되고 뿌리가 깊은 충동이자 행위입니다.
레위기Leviticus에 따르면,
신은 모세와 아론에게
매년 두마리의 염소를 바치라고 했습니다.
첫번째 염소는
죽여서 그 피를 언약궤에 뿌리게 하였습니다.
제사장은
두번째 염소의 머리에 손을 올리고
사람들의 죄를 고백하도록 하였습니다.
운이 좋은 두번째 염소는 죽임을 당하지 않고,
사람들의 죄를 짊어진 채
자연으로 방목되었습니다.
이것이 뒤집어씌우기Scapegoating가 알려진 이유입니다.
모든 교회의 성소에 있는 제단은
이 의식의 상징적인 유물이자 기념물이며,
희생의 궁극적인 아이콘입니다.
물론 그것은 다름 아닌 예수입니다.
메저키스트는,
복종과 무력함의 역할을 하면서
책임감과 죄의식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덜게 됩니다.
이는 의존성, 안전의식, 보호의식 처럼
친밀함을 대체하는 유아적인 감정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해서,
메저키스트는 새디스트의 허락을 얻고,
관심을 독차지하며,
어떻게 말하면 그를 조종하는 것에서
기쁨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합해서,
Sadomasochism은
성관계의 강화(호르몬과 엔돌핀)일 수도 있고,
사람을 근본적인 동물의 상태로
돌려놓는 것일 수도 있고,
경계를 시험하는 것일 수도 있고,
그냥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로마나 번Romana Byrne은
그녀의 최신 저서 Aesthetic Sexuality에서,
SM은 스타일, 쾌락, 정체성 등과 관련된
미적인 목적들에 의해 진행되며,
일종의 예술행위와 견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당신
많은 '평범한' 행동들,
예를 들어 애교나 간지럽히기,
깨물기 등이 명백한 Sadomasochism의 요소입니다.
이 글을 읽고 이런 일들이
소수의 '변태들'에게만 일어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은 누구나,
그리고 모두가 피가학적인 성향을
감추고 있습니다.
'나는 인간이며, 인간 아닌 것은 타인이다'.
고대 로마의 극작가 테렌티우스Terence의 글입니다.
거의 모든 관계에서,
어느 한 쪽은 다른 한 쪽에게
더 빠져 있기 마련이고,
따라서 덜 좋아하는 쪽이 지배적Dominant이 되고,
더 좋아하는 쪽은 관계유지를 위해 순종적Submissive이 되어
상대방을 기쁘게 하고 유혹하려고 노력합니다.
결국 덜 좋아하는 쪽은 숨이 막히고 거리를 두게 되죠,
하지만 그 멀어짐이 너무 심해지면,
더 좋아하던 파트너는
그냥 차갑게 문을 닫고 떠나게 됩니다.
그러면 덜 좋아하는 쪽이 자세를 바꿔
파트너에게 더 열정을 쏟게합니다.
결과적으로 균형은 스스로 유지됩니다.
다시 망가질 때까지 말이죠
. 그게 영원히 반복됩니다.
지배와 복종은 대부분의 관계가 가진 요소입니다.
하지만 그게 즉각 연인들을 지겨움과 무의미함,
그리고 프로이트를 반복하자면,
미성숙함에서 건져내진 못합니다.
이런 추격전을 반복하는 것 보다,
연인들은 사랑게임을
극복할 용기와 자신감이 필요하며,
그 방법은 결혼 뿐만이 아닙니다.
역주 : SM을 하세요! 라는 맥락입니다.
서로를 믿음으로써,
이들은 서로를 완전한 사람으로,
목적을 위한 사람이 아닌,
사람 자체를 목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진정한 사랑은 존중하고,
나누고, 키우고,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런 사랑을 할 그릇이 될까요?
아, 물론, 그럴 연인이 있다면 말이죠
-
시리즈의 시작입니다.
짧고 쉽게 쓰겠다던
저의 약속이 저 무색해지는 것 같지...만!
사실은 원문보다 다이어트가 많이 된 글입니다.
관계를 이루는 것만큼이나,
성향과 그 배경,
그리고 자기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출처 smtalk 레고박스
원본: Neel Burton M.D.
The Psycology of Sadomasochism - An attempt to explain sadism and masochism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hide-and-seek/201408/the-psychology-sadomasoch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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